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환경영화를 활용한 융합적 사고와 표현 교육모형 연구-영화 <클라우드>를 중심으로-A Study on Interdisciplinary Thinking and Expression Educational Model Using Environmental Film -Focused on the film The Cloud-

Other Titles
A Study on Interdisciplinary Thinking and Expression Educational Model Using Environmental Film -Focused on the film The Cloud-
Authors
황영미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사고와표현학회
Keywords
interdisciplinary education; visual literacy; education using film; cloud; education model; nuclear power; environmental film; 융합교육; 비주얼 리터러시; 영화 활용교육; 영화 클라우드; 교육모형; 원자력발전; 환경영화
Citation
사고와표현, v.8, no.3, pp 91 - 120
Pages
30
Journal Title
사고와표현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91
End Page
12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26
DOI
10.19042/kstc.2015.8.3.91
ISSN
2005-467X
Abstract
이 글은 영화를 활용한 사고와 표현 교육을 비주얼 리터러시(Visual literacy) 교육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그동안 국내 학계에서는 ‘리터러시literacy’를 ‘문식성’ 으로 번역하여 단순히 문자언어를 읽는 능력을 중심으로 인식해 왔고, 최근 들어서야 미디어 리터러시 등의 용어로 리터러시의 의미를 확장하여 접근해 왔다. 이에 이 논문은 영화라는 시청각 매체 장르의 특성을 살린 Unsworth 등의 해외학자의 관련 연구를 소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교육하는 방식을 소개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여러 분야를 통괄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가 미래 사회에 필요하게 됨으로써 미래 지식인 유형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에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 중하나인 환경문제 중 원자력발전소 문제를 다룬 영화인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이 영화를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을 키우고 더불어 토론과 글쓰기등 사고와 표현 교육을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