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문교육과 창의적 문제해결력Liberal Arts Education and Creative Problem-solving

Other Titles
Liberal Arts Education and Creative Problem-solving
Authors
박승억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사고와표현학회
Keywords
창의적 문제해결력; 인문교육; 발견적 창의성; 구현적 창의성; 입체적 창의성; Creativity; Liberal arts education; Heuristic Creativity; Embodying Creativity
Citation
사고와표현, v.8, no.3, pp.7 - 32
Journal Title
사고와표현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7
End Page
3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51
DOI
10.19042/kstc.2015.8.3.7
ISSN
2005-467X
Abstract
이 논문은 최근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창의성 교육과 관련하여 인문학교육의 역할을 해명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창의성 교육은 대단히 광범위하고모호한 목표를 갖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교육에서 창의성 요구되는 문제 상황을 고려할 때, 창의성 교육의 목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는 일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이 경우의 창의성은 기존의 문제해결 알고리즘과는 다른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데 있다. 이렇게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신장이 주요한 교육라면, 그것은 단지 인지적인 요소만이 아니라 윤리성도 고려해야 한다. 복잡한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은 예외 없이 사회적 가치들과 연루되어 있기 때문이다.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에서 인문교육은 학습자에게 이러한 가치의 문제를 교육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인 동시에 인지적 측면에서도 발견적 사유 역량을 신장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eung Ug photo

Park, Seung U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