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만방의 <우리가 함께 부르는 노래> (2006) 연구A Study of Man Bang Yi's Song to Father with Love (2006)

Other Titles
A Study of Man Bang Yi's Song to Father with Love (2006)
Authors
최애경
Issue Date
Oct-2011
Publisher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Keywords
Man Bang Yi; <Song to Father with Love>; Korean Contemporary Music; Korean Traditional Art Song 'Gagok'; Skeletal Melody; Melodic Line; Cyclical Development of variative Melody; Man Bang Yi; <Song to Father with Love>; Korean Contemporary Music; Korean Traditional Art Song 'Gagok'; Skeletal Melody; Melodic Line; Cyclical Development of variative Melody; 이만방; <우리가 함께 부르는 노래>; 한국 현대음악; 한국 전통 가곡; 핵심선율; 선율선; 변주선율의 순환적 전개
Citation
음악논단, v.26, pp 117 - 152
Pages
36
Journal Title
음악논단
Volume
26
Start Page
117
End Page
15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874
ISSN
1738-1452
Abstract
작곡가 이만방(1945- )의 음악은 우리 고유의 전통음악에 대한 이론적 천착과 직접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 문화, 사회, 그리고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만방의 창작적 관심은 서구음악의 어법과 양식으로부터 해방된 ‘우리음악’의 창작에 있다. 그의 ‘우리음악’ 창작 작업을 관통하고 있는 문제의식은 한국 현대음악의 문화적 정체성, 시대성과 현대성, 소통성의 문제로 요약될 수 있다. 이만방의 후기 작품의 하나인 클라리넷,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를 위한 <우리가 함께 부르는 노래>(2006) 역시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씌어진 ‘우리음악’의 실천적인 산물이다. 작곡가는 이 작품에서 예전 우리 선조들의 삶 속에 뿌리 내려 면면히 이어져 내려와 오늘날 ‘보존’되고 있는 전통 성악곡인 ‘가곡’을 작품의 모델로 삼아 우리사회에 팽배한 서구식 노래와 작곡기법, 서구의 미학적 사고를 극복하는, ‘보존되는 노래’가 아닌 우리가 ‘함께 부르는 노래’의 새로운 표현 양식을 시도하고 있다. 노래 또는 노래적 양식은 2000년대 들어서 시작된 이만방 후기 창작의 본질을 이룬다. 본 논문은 이만방이 시도하고 있는 후기 노래 양식의 본질과 음악적 특징은 무엇인지, 전통 가곡의 음악적 ․ 미적 특질이 어떻게 그의 작품 속에 용해되어 새로운 생명력을 이어가는지 <우리가 함께 부르는 노래>의 분석을 통해 고찰하고 있으며, 이만방의 창작에 있어서 노래와 노래양식의 의미와 함께 이 작품이 지니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 보여주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음악대학 > 작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