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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범주 및 발달단계에 따른 놀이치료의 사례개념화 구성요소Components of Case Formulation for Play Therapy in accordance with Disability Categories and Developmental Stages

Other Titles
Components of Case Formulation for Play Therapy in accordance with Disability Categories and Developmental Stages
Authors
전정미
Issue Date
Nov-2015
Publisher
한국놀이치료학회
Keywords
play therapy; case formulation; disability categories; developmental stages; 놀이치료; 사례개념화; 장애범주; 발달단계
Citation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18, no.4, pp 369 - 394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369
End Page
39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886
DOI
10.17641/KAPT.18.4.6
ISSN
1229-0858
2384-0153
Abstract
본 연구는 놀이치료 사례개념화 구성요소와 관련된 변인들은 무엇인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놀이치료자들의 사례개념화 구성요소에 대한 탐색정도와 장애범주 및 발달단계에 따른 놀이치료자의 구성요소 탐색정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례개념화 경험이 있는 놀이치료자 204명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조사했다. 또한 자료 분석을 위해 일원변량분석과 t-test를 사용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범주에 따라 놀이치료자의 사례개념화 구성요소 탐색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즉, 32개의 하위요소 중 인적사항, 인지, 아동의 강점 및 약점, 기질평가, 놀이 활동의 범주, 그리고 놀이 활동에서 관찰된 인지적 구성요소를 제외한 모든 요소의 탐색정도에서 장애범주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달단계에 따라 놀이치료자의 사례개념화 구성요소 탐색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즉, 32개의 사례개념화 구성요소 중 아동보고에 의한 주호소 문제 탐색, 기질, 인지, 정서, 대처능력, 아동의 강점 및 약점, 전반적심리평가, 부모자녀관계평가, 발달평가, 놀이 활동에 대한 각본 기술하기, 놀이 활동에서 관찰된 정서적 구성요소, 놀이 활동에서 관찰된 인지적 구성요소, 놀이 활동에서 관찰된 이야기 구성요소, 놀이 활동에서 관찰된 발달적 구성요소, 대처와 방어전략, 그리고 아동의 치료욕구에서 발달단계에 따른 탐색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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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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