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지도자의 가치정향에 따른 학습자 성취요인 우선순위 탐색Exploration of Hierarchical Factors of Students’Achievement According to the School Sport Club Coaches’ Value Orientation

Other Titles
Exploration of Hierarchical Factors of Students’Achievement According to the School Sport Club Coaches’ Value Orientation
Authors
신민혜김은성안현균
Issue Date
Nov-2015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Value orientation; competency; AHP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54, no.6, pp 439 - 448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54
Number
6
Start Page
439
End Page
44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912
ISSN
1738-964X
2508-7029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 지도자의 가치정향에 따른 학습자를 위한 성취역량 지향이 무엇인가에 대해 그리고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문헌분석, 전문가협의를 통해 학교스포츠클럽 지도자들이 교수-학습과정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핵심역량에 대한 가치 및 하위요소를 도출하였다. 이 후 2015년 8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중학교 스포츠클럽 지도자를 대상으로 계층분석(AHP)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치정향 영역별 우선순위로 교과내용숙달(.348), 사회재건(.292), 자아실현(.148), 학습과정(.142), 생태학적 통합(.070)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한 일관성 지수(CI) 값은 .04로 나타나 응답내용에 대한 일관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전체 하위요소의 상위 3가지 항목을 살펴보면 기능습득/숙련(.1674), 시민의식(.1130), 사회성(.0853)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하위의 항목으로는 맥락이해(.0185), 고차원적사고(.0175), 배려/존중(.0107)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5 개정 체육과교육과정에 새로이 포함된 안전의식(.0239)이 하위에 위치한 점과 인성을 추구하는 사회재건 및 자아실현이 상위에 위치한 것을 반영한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이 스포츠클럽활동에 접목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체육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