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비구조화 집단상담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A Qualitative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Experiences from Unstructured Group Counseling in Class

Other Titles
A Qualitative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Experiences from Unstructured Group Counseling in Class
Authors
고문정
Issue Date
Aug-2015
Publisher
한국상담학회
Keywords
대학생; 비구조화 집단상담; 질적연구; 근거이론; university students; unstructured group counseling; grounded theory; qualitative study
Citation
상담학연구, v.16, no.4, pp 131 - 156
Pages
26
Journal Title
상담학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31
End Page
15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1971
DOI
10.15703/kjc.16.4.201508.131
ISSN
1598-2068
Abstract
본 연구는 집단상담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자기성장의 경험을 탐색한 질적연구이다. 이를 위해 학부과정에 개설된 의사소통과 집단상담 수업에 참여한 각기 다른 전공의 17명이 매주 제출한 집단상담 후기를 근거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중심현상은 성장을 위한 변화추구로 드러났다. 숨은 자기 엿보기와 부족함 인지의 인과적 조건과 집단 초기 현상인 주저함, 정서적․신체적 맞닥뜨림, 또래거울의 맥락적 조건이 중심현상인 성장을 위한 변화 추구에 영향을 미쳤고, 집단원에 대한 마음씀과 집단에 대한 관심은 중재적 조건으로, 틀에서 깨어나기 및 성장적 상호작용은 작용/상호작용/정서적 반응으로 나타났다. 결과는 새로운 성찰, 실존적 체험, 행동변화로 드러났고, 연구결과는 개방코딩, 축코딩과 함께 선택코딩을 통한 이야기 윤곽을 포함하였다. 선택코딩에 의한 핵심범주는 ‘쭈뼛거리며 눈치 보는 걸음마에서 시작하여 또래들과의 심리적 연대를 통한 자기성장으로의 도약’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성장과 적응을 돕는 비구조화 집단상담의 시사점과 후속연구 관련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