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전문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의 적절성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조사A Study on the Child-Care Staffs’ Perception Regarding the Adequacy of the Accreditation Index of Child-Care Center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hild-Care Staffs’ Perception Regarding the Adequacy of the Accreditation Index of Child-Care Center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 Authors
- 김윤아
- Issue Date
- Jan-2014
- Publisher
- 한국발달장애학회
- Keywords
- Child-Care Center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dex of Child-Care Center Accreditation; Child-Care Center Staffs'Perception;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보육교직원의 인식
- Citation
- 발달장애연구, v.18, no.3, pp 1 - 20
- Pages
- 20
- Journal Title
- 발달장애연구
- Volume
- 18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2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031
- ISSN
- 2288-4289
- Abstract
- 본 연구는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시행을 앞두고 현재 적용하고 있는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의 적절성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3차 평가인증지표 개발 시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의 특성이 더욱 고려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국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원장과 보육교사(특수교사 포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조사 대상은 총 119명(원장 44명, 보육교사 36명, 특수교사 39명)이고, 보육교직원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에서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직원은 현재 적용하고 있는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에 대해 전반적으로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보육환경 지표 중 ‘교사를 위한 공간’항목에 대해서는 많은 교사 수로 인한 공간 확보의 어려움 및 장애 영유아 보육 특성상 일과 중 공간 활용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보통에 가깝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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