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DHD 아동의 운동프로그램 적용이 뇌파와 심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The Effect of Exercise program on EEG and Psychological factors in Children with ADHD: Case report

Other Titles
The Effect of Exercise program on EEG and Psychological factors in Children with ADHD: Case report
Authors
이선경
Issue Date
Aug-2014
Publisher
한국웰니스학회
Keywords
ADHD; erercise program; EEG; psychological factors
Citation
한국웰니스학회, v.9, no.3, pp 109 - 123
Pages
15
Journal Title
한국웰니스학회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109
End Page
12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036
ISSN
1975-405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운동프로그램을 시행하였을때 ADHD 아동의 뇌파 및 심리적요인에 미치는 영향을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들을 대상으로 12주, 24회의 뉴스포츠 프로그램을 구성·적용하여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변화, 행동 변화, 뇌파의 변화 추이를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토대로 ADHD 증상을 완화시키고 ADHD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방법으로써 운동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주의집중 및 정서인식에 어려움을 보이는 초등학교 1~2학년 중 실험에 참여를 원하는 4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주 2회씩 총 24회기 동안 뉴스포츠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연구결과 첫째, 운동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운동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총 사회능력 및 총 문제행동에 긍정적이었다. 셋째, 운동프로램이 ADHD 아동의 뇌파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사례수가적어 일반화하는데 한계를 가지지만, 운동프로그램을 통해 ADHD 아동의 심리적 요인에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향후 지속적 연구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체육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