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낯설게하기(Defamiliarization)’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의미 고찰Understanding of Defamiliariz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Other Titles
Understanding of Defamiliariz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Authors
이수정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한국교육철학학회
Keywords
낯설게하기; 거리두기; 자기이방인화; 상상력; 익숙함/낯설음; defamiliarization; distance; self-defamiliarization; imagination; familiarity/unfamiliarity
Citation
교육철학연구, v.36, no.2, pp 145 - 168
Pages
24
Journal Title
교육철학연구
Volume
36
Number
2
Start Page
145
End Page
16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070
DOI
10.15754/jkpe.2014.36.2.007007
ISSN
1598-1568
Abstract
본 연구는 문학적, 예술적 개념인 ‘낯설게하기(defamiliarization)’의 교육적 적용과 그 의미를 살펴본다. 러시아의 문예비평가 빅토르 슈클로프스키는 습관화되고 자동화된 인식의 틀을 벗어나서 사물에 대한 생생한 인식을 회복시키는 ‘낯설게하기’ 기법을 주장하였다. 또한 독일의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거리두기라는 작가의 지적인 개입을 통해 제시된 허구가 관객으로 하여금 은폐된 현실의 진실을 인식하도록 돕는 연극기법으로서의 ‘낯설게하기’를 주장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낯설게하기’를 교육에 적용하였을 때 자기이해, 비판적 태도,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적 방법이라고 보고, 이를 각각 르네 빈센트 아씰라의 “자기이방인화(self-defamiliarization)”, 존 킹의 “경계넘기(bordercrossing)”, 클로디아 루텐버그의 “치환(displacement)”, 맥신 그린의 “상상력(imagination)” 주장에 근거를 두고 교육적 방법으로서의 ‘낯설게하기’를 제안하고 그 의미를 고찰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