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스포츠 서포터즈의 구단 스폰서인지도와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충성도의 인과관계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eam Sponsor Recognition,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of Professional Sport Supporters

Other Titles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eam Sponsor Recognition,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of Professional Sport Supporters
Authors
유현순황인선
Issue Date
Apr-2015
Publisher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Keywords
pro-sport; supporters; sponsor recognition; brand attitude; brand loyalty; 프로스포츠; 서포터즈; 스폰서인지도; 브랜드태도; 브랜드충성도
Citation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20, no.2, pp 29 - 41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29
End Page
4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083
ISSN
1229-851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프로스포츠인 프로축구, 프로야구, 프로농구 리그의 서포터즈를 대상으로 각 구단 스폰서 기업의 인지도와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충성도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프로스포츠 구단을 후원하는 기업의 스폰서십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로축구, 프로야구, 프로농구의 서포터즈 342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폰서인지도는 브랜드태도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폰서인지도는 브랜드충성도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태도는 브랜드충성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체육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