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노트류 스테이셔너리의 시대별 특성에 따른 감성디자인 연구The Study on the Sensibility Design in Periodic Characteristics of the Notebooks of Stationery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Sensibility Design in Periodic Characteristics of the Notebooks of Stationery
Authors
김민하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Keywords
Stationery; Notebook; Emotional Design; 스테이셔너리; 노트; 감성디자인
Citation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14, no.35, pp 17 - 26
Pages
10
Journal Title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olume
14
Number
35
Start Page
17
End Page
2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136
ISSN
1738-1541
Abstract
현대 소비자들의 욕구는 다양화, 개성화되고 있으며, 제품 구매에서도 가격, 실용적 측면은 기본이며 자신의 심리적 욕구와 감성적 욕구를 만족하게 할 디자인을 선호하고 있다. 시장의 변화로 스테이셔너리 분야에서 노트류 스테이셔너리는 예전의 기능성 중심에서 감성적 디자인 중심으로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는 다양한 노트 디자인 개발이 지속해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스테이셔너리의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노트류로 한정 지어 시대별 노트류 스테이셔너리에 나타난 감성디자인을 살펴본다. 선행 연구 및 문헌 조사를 통해 감성과 감성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노트류 스테이셔너리의 시대별 시각적 표현에 따라 느껴지는 감성 이미지 언어는 설문 조사를 통하여 도출하였다. 설문 조사의 타겟은 20~30대 여성 디자인 관련 종사자 70명에 한하여 시대별 노트류에 나타나는 감성 이미지 언어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서 시대별 나타나는 감성디자인의 변화를 읽을 수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노트류 스테이셔너리 시장에서 다양한 소비자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디자인을 고려하여 노트류 스테이셔너리 시장의 다양한 디자인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술대학 > 시각·영상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