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영어 학습자의 읽기전략 사용Children's L2 Reading Strategy Use: The Relationship between Strategic Behavior and Reading Proficiency
- Other Titles
- Children's L2 Reading Strategy Use: The Relationship between Strategic Behavior and Reading Proficiency
- Authors
- 신지혜
- Issue Date
- Aug-2013
- Publisher
- 미래영어영문학회
- Keywords
- 읽기 전략; 초인지 자각능력; 회상적 생각말하기 방법; 영어 읽기 능력
- Citation
- 영어영문학, v.18, no.2, pp 349 - 374
- Pages
- 26
- Journal Title
- 영어영문학
- Volume
- 18
- Number
- 2
- Start Page
- 349
- End Page
- 37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154
- ISSN
- 1229-5736
- Abstract
- 읽기과정은 문제 해결 과정의 한 형태로서 독해자들이 자신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사용하는 과정을 거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어린이들이 영어 읽기 과정 중에서 어떤 전략이 사용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읽기 전략은 회상적 생각말하기 방법 (retrospective think- aloud protocol)을 사용하여 관찰하였다. 그 결과 세 종류의 읽기 전략 (global, support, problem-solving strategies) 중 어린이 학습자들은 전체적 전략 (global strategies)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문제 해결 책략 (problem-solving strategies)을 가장 적게 사용하였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덧붙여, 독해 능력이 좋은 학습자들은 더 많은 전략 뿐 아니라 세 가지 종류의 전략을 골고루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독해 능력이 좋은 학습자들이 언어적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해서 다른 종류의 인지 자원들을 잘 조율하고 독해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좋다는 것을 함의한다. 본 연구 결과가 영어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는 학생들의 초인지 자각능력 (metacognitive awareness)을 명확한 전략 지도를 통하여 향상시켜주는 것의 중요성이다. 이런 지도를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글의 이해도 또한 높여줄 수 있으며, 이것은 특히 읽기 경험이 많지 않은 어린이 L2 독해자들에게 읽기 기술을 발전시켜줄 수 있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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