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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와 건축학과 학생들의 성격특성과 창의성Personality and Creativity of Students in the Majo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Architecture

Other Titles
Personality and Creativity of Students in the Majo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Architecture
Authors
성은현신문기한윤영
Issue Date
Aug-2013
Publisher
한국창의력교육학회
Keywords
창의적 학교 환경; 영역 특수적 창의성; 5요인 성격; 전공별 창의성; 전공별 성격; Domain specific creativity; Big Five personality traits; Creativity according to majors; Personality according to majors
Citation
창의력교육연구, v.13, no.2, pp 119 - 139
Pages
21
Journal Title
창의력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19
End Page
13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155
ISSN
1976-944X
Abstract
본 연구는 전공과 학년에 따라 대학생의 성격 특성과 영역특수적 창의성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 유치원 교사인 유아교육과 학생과 예비 건축사인 건축학과 학생 303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학교환경 설문지와 5요인 성격 검사, 영역특수적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 연구와 같이 5요인 성격특성 중 특히 지적 개방성은 모든 영역의 창의성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건축학과 학생들 보다 5요인 성격 특성 중 호의성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건축학과 학생들은 유아교육과 학생들 보다 지적/개방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셋째, 영역별 창의성을 비교한 결과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음악/문학 창의성 영역에서 높았으며 건축학과 학생들은 기계/과학영역에서 높았다. 넷째, 고학년이 저학년보다 호의성과 일상생활의 창의성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끝으로 학문적 창의성에서 전공과 학년은 상호작용 효과를 보였는데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고학년이 저학년에 비해 학문적 창의성에서 약간 감소한 반면 건축학과 학생들은 고학년이 저학년에 비해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전공에 따라 그리고 학년에 따라 성격과 창의성에서 차이가 있음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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