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홀리스틱 교육의 기초로서 영성 및 영적 발달 개념에 대한 논의A Study on the Concept of “Spirituality” and “Spiritual Development” as a Basis for Holistic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cept of “Spirituality” and “Spiritual Development” as a Basis for Holistic Education
Authors
이지영
Issue Date
Aug-2012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spirituality; spiritual development; spiritual sensitivity; awareness sensing; postmodernism; 영성; 영적 발달; 영적 민감성; 인식감각; 포스트모더니즘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16, no.2, pp 113 - 128
Pages
16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113
End Page
12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171
ISSN
1229-9294
Abstract
홀리스틱 교육은 학생의 지적․감성적․신체적․미학적․사회적 발달을 모두 꾀하는 진보교육 또는 인본주의 교육에 영적인 차원까지 추가하여 교육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우주와의 연결, wholeness를 자각하도록 하는 교육으로 영적인 특성이 그 핵심에 놓인다. 그러나 실제 홀리스틱 교육과정이나 교육현장을 보면 기존의 전인교육과 비교해 굳이 영성이라는 용어를 쓸 만한 큰 차이점을 찾을 수 없고, 무엇보다 홀리스틱 교육철학을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 실천에 관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인 영성이나 영적 발달 개념 자체에 대한 철학적 연구는 잘 이루어져 있지 않다. 홀리스틱 교육이 공교육에서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영성이 중요한 교육적 주제로 인식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영성이나 영적 발달에 대한 개념을 그 자체로서 단순하게 기술할 것이 아니라 철학적 언어로서 더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육적 맥락에 적합한 영성 개념으로 인식 감각(awareness sensing)을 중심으로 하는 영적 민감성 개념을 택하여 이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으로 조명해 보고 이어 영적 발달 개념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