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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사교육 참여 자기결정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만족 및 학업성취의 관계 분석Relationship Analysis of Academic Self-Efficacy, School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with Students’ Self-Determination on Their Participation Process of Private Tutoring

Other Titles
Relationship Analysis of Academic Self-Efficacy, School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with Students’ Self-Determination on Their Participation Process of Private Tutoring
Authors
한신일이석열박진은
Issue Date
Aug-2012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사교육; 자기결정;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수업만족도; 학업성취; private tutoring; self-determination; academic self-efficacy; school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16, no.2, pp 67 - 90
Pages
24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67
End Page
9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172
ISSN
1229-9294
Abstract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지나친 사교육 열기 속에서 실제 사교육이 중요한 것인지 아니면 사교육 이외에 더 중요한 요인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출발하였다. 이 연구는 사교육에 참여하는 학생의 자기결정 여부 따라 집단을 분리하고, 이들 집단이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업만족 및 학업성취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고, 어떤 관계를 보이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15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 총 2,295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사용된 설문지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의 3개 영역, 21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집단의 개인 특성 및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사교육 참여의 자기결정 여부에 차이가 있었다. 여학생의 경우 주도적인 학생집단이 비주도적인 학생집단보다 비율이 높았으며, 부모 수입이 더 많을수록 주도적인 학생집단의 비율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교육 참여에 있어서 자기결정적인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수업만족도, 학업성취에서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교육 참여에 대한 학생들의 자기결정 여부에 상관없이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수업만족도, 학업성취 간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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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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