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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캐니 개념으로 바라 본 현대건축의 미적사유와 표현경향 연구A Study on the Aesthetic Thought and Expression Tendency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from the Concept of the Uncann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esthetic Thought and Expression Tendency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from the Concept of the Uncanny
Authors
박경아
Issue Date
Feb-2013
Publisher
한국실내디자인학회
Keywords
언캐니; 프로이트; 미적사유; 건축적 표현; Uncanny; Sigmund Freud; Aesthetic thought; Architectural expression
Citation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2, no.1, pp 164 - 173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64
End Page
17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200
ISSN
1229-7992
Abstract
초록 본 연구는 최근 미학 분야에서 현대를 규정하기 위해 거론되는 미적 개념들 중 프로이트가 미학원리로 주장한 ‘언캐니(uncanny)’ 개념을 중심으로 오늘날의 건축예술을 조망함으로써 현대건축에 나타난 미적 사유와 표현을 분석하고 언캐니 개념의 건축적 해석가능성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두려움, 놀라움에 대한 경험을 만들어 내는 언캐니의 생성구조는 ‘이중구조’, ‘트라우마’, ‘위협구조’, ‘반복강박’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체험 주체의 감각을 환기시키고 감성을 편입시키며 내적과정을 활성화하는 원리로써 언캐니를 조직하고 구성하는 방법론이 된다. 언캐니의 개념과 미학적 표현들에서 도출한 네 가지 요소를 통해 바라 본 현대건축의 언캐니적 표현특성은 ‘고립’, ‘전복’, ‘흔적’, ‘부재’, ‘사선’, ‘부유’, ‘은폐’, ‘교란’으로 산출되는데, '고립'과 '전복'은 억압과 억압해소에 의한 긴장의 압박과 이완의 공간을 생산하는 것으로 공간적 이접을 통해 공간감의 최대 확장을 이끌어내는 것이며, '흔적'과 '부재'는 역사적 트라우마를 재생시키는 방식으로 소외와 부재의 이미지를 적용하여 체험주체에게 더욱 강렬한 감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식으로 신체활동의 잠재적 가치를 구현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사선'과 '부유'는 시각적 충동으로 ‘불안한 지점’을 가시화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생존에 대한 위협을 연출하여 언캐니를 야기한다. 마지막으로, '은폐'와 '교란'은 예측 불가능한 공간을 창출하는 것으로 공간을 탐색하게 하고 의도하지 않은 주체자의 선택을 강요함으로써 공간 지각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방식으로 마스커레이드 개념과 미로적 공간구성이 적용되어진다. 이상과 같이 현대건축에 나타난 언캐니적 표현특성들은 불확정적이며 다원화된 현대 건축을 미학적으로 해석하는 지표로 제시될 수 있으며 이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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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대학 > 환경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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