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청률 조사 검증 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 전문가 집단 심층 인터뷰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Planning for the Establishment of Verification System of TV Audience Measurement - Focus Group Interview with Experts

Other Titles
Planning for the Establishment of Verification System of TV Audience Measurement - Focus Group Interview with Experts
Authors
조성호송인덕박정래
Issue Date
Mar-2012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TV Ratings; Audience Rating Research; Verification System; 시청률; 시청률 조사; 시청률 검증
Citation
광고연구, no.92, pp 542 - 585
Pages
44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92
Start Page
542
End Page
58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215
ISSN
1227-8181
Abstract
시청률은 시청자의 특정 TV 채널 또는 프로그램의 시청행위에 대한 추정치다. 시청률은 방송사업자의편성전략뿐 아니라 광고전략 수립 및 정책적 결정을 위한 핵심 지표로서 기능한다. 따라서 TV 시청률이의미 있는 통계적 자료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TV 시청률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유일하고도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시청률 조사 과정 및 조사결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특이하게도 두 개의 시청률 조사회사(AGB와 TNmS)가 상호 경쟁하는 가운데 복수의시청률 자료를 산출함으로써 시청률 자료에 의존하고 있는 여러 분야에서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시청률 조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그리고 시청률 자료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검증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2007년 시청률조사검증협의회가 해체된 이후 현재까지 체계적인 검증과 검증결과에 대한 공개도 이루어지지 않아 자료에 대한 의구심이 증가되고있는 실정이다. 시청점유율의 정책적 활용, 종합편성채널등장, 미디어렙 개편 등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시청률 조사 검증을 책임 있게 수행할 공신력 있는 검증기구의 설립과 운영을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 시청률 조사 상의 문제점 및 기존의 검증협의회 활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해외 주요국의 검증 체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우리나라의 시청률 검증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시청률 조사 및 검증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전문가 집단 심층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시청률 조사 검증 체계 구축을 위한 구체적 방안, 즉 검증기구의 성격과 기능, 재원, 조직구성, 그리고 법·제도적 보장 방안 등을 논의·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