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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적인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국내외 사례분석Domestic and International Case Studies for Effective Infographic Design in Science Digital Textbooks

Other Titles
Domestic and International Case Studies for Effective Infographic Design in Science Digital Textbooks
Authors
민은아
Issue Date
Jan-2014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Infographic; Digital Textbook; Science Education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1, pp 407 - 416
Pages
10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407
End Page
41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266
ISSN
1598-2319
Abstract
90년대부터 디지털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최근에는 교육현장에서도 디지털 교재 개발의 필연성이 갈수록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특히, 과학 교과목의 디지털화 교육의 효과는 여러 교육학 논문 등을 통해 입증됨에 따라 그에 따른 후속 조치로 내년에 시행되는 국내 디지털 교과서에 과학 교과가 포함되어 있다. 과학교과서에 수록된 시각 이미지는 학습자에게 과학적 사실과 현상을 더욱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해 주며, 이러한 시각 이미지 교육 자료에는 인포그래픽이 포함된다. 과학 디지털교과서에 인포그래픽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과학적 원리와 현상 등의 정보를 시각적 그래픽으로 빠르게 이해시키면서 학습 흥미를 높이고, 내용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다. 둘째, 실제로 수행하지 못하는 과학적 실험을 가상으로 진행하여 실험기구 등의 비용절감과 동시에 학습자에게 실험의 이해를 높인다. 셋째, 멀티미디어적인 모션과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의 적용을 통하여 학습자를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책형과 디지털 과학교과서, W.B.I교육 자료의 세 가지 매체에 적용된 인포그래픽이 포함되는 이미지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국내 디지털 과학교과서의 서책형과 변함없는 이미지의 사용과 W.B.I자료에서 제공된 가상실험 인터렉티브 인포그래픽의 부재, 그리고 모션 인포그래픽의 미사용 등의 바람직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적극 활용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점에 대한 보완으로 디지털 교육기기에 적합한 인포그래픽의 활용을 담은 해외의 디지털 과학교육 자료를 분석하고 제시하였으며, 모션과 인터렉티브 인포그래픽의 활용을 제안하여 국내 과학 디지털교과서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결론으로 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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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대학 > 시각·영상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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