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사회적지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간의 구조관계Structur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elf-regualtion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Structur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elf-regualtion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최명구성소연
Issue Date
Nov-2012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social support; self-regualtion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사회적지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social support; self-regualtion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19, no.11, pp 357 - 373
Pages
17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19
Number
11
Start Page
357
End Page
37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369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및 자기조절학습 간의 구조적 관계를 설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과 천안에 소재한 중학교 재학생 52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측정변인인 사회적지지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지지 중 부모지지와 교사지지는 학업성취와 관계가 높게 나타났는데, 그 중 교사지지가 가장 높은 양상을 나타냈다. 그러나 또래지지와는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자기조절학습의 동기, 상위인지, 학습전략영역의 하위요인도 학업성취와 상관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들간의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사회적 지지가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에 직접적 효과를 보였으며, 변인간의 직․간접적 효과와 총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통해 사회적 지지가 자기조절학습을 경유함으로써 그 영향력이 더욱 증가하는 비교적 양호한 모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