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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 디지털 콘텐츠 UX디자인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중심으로 -A Research on UX Design of Digital Contents - Focused on Third Years Student of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A Research on UX Design of Digital Contents - Focused on Third Years Student of Elementary School-
Authors
김정희
Issue Date
Jun-2012
Publisher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Keywords
어린이 영어교육; 웹 디자인; UX디자인; English Education; Web Design; UX Design
Citation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13, no.31, pp 29 - 38
Pages
10
Journal Title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olume
13
Number
31
Start Page
29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381
ISSN
1738-1541
Abstract
초등학교 3학년 영어 공교육이 시작되고 영어 교과서가 검정 교과서로 대체되면서 다양한 디지털 교과서 및 교육 매체가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발전되는기기와 교육에 대한관심을 디지털 교과서 및 교육 매체가 따라잡질 못하고 있다. 기존의 유사 콘텐츠에서사용 하던 디자인을 가져와 비슷하게 기획 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기능으로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수있는 디지털 교육 매체를 100% 활용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교육 영어 교육의 시작인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교육디지털 디자인에 대해 분석한다. 어린이의 특성을 파악한 후 타겟의 캐릭터를 설정한다. 그 후 디자인 분야 중 나이가 어릴수록 중요도가 높아지며 디지털 교육 디자인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UX디자인을중심으로 살펴본다. 그 이유는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는 피아제 이론에 따라 직관력이 높고 발음습득과흡수가 용이하며, 예민한 감수성, 감정이입으로 무의식적 습득 과정 통해 언어를 직관적으로 습득한다. 또한 불충분한 입력과 지능에 관계없이 언어습득이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즉 사용자 경험, 선천적능력과 직관력에 따라 언어를 받아들이므로 사용자경험과 타겟별 직관적 특징을 토대로 한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타겟의특징을 토대로 LG 전자 유럽 디자인 센터의 휴리스틱 분석을 2차에 걸쳐 실시하며, 여기서 도출된 필요요소를 중심으로 두 차례에 걸친 마장초등학교 사례연구에 적용하여 집중 관찰 분석 및 설문을 실시한다. 실시 결과 타겟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로 디자인된 교재 사용 시 어린이들의 집중도와 참여도가 증가됨을관찰할 수 있었고, 설문 조사와 FGI를 통해 만족도가높은 교재 디자인이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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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대학 > 시각·영상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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