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도 관계에서 진로계획 매개효과 검증The Mediation Effect of Career planning Relationship on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The Mediation Effect of Career planning Relationship on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전훈조형대조현진이혜선
Issue Date
Dec-2010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Self-Concept; Career planning; Career guidance; Academic Achievement;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Multigroup analysis; Self-Concept; Career planning; Career guidance; Academic Achievement;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Multigroup analysis; 자아개념; 진로계획; 진로지도; 학업성취도;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다집단 분석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17, no.12, pp 235 - 257
Pages
23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17
Number
12
Start Page
235
End Page
25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417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는 시간의 변화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도 및 진로계획에 대한 변화패턴을 알아보고 선행연구를 통한 각 변인들의 관련성과 진로계획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진로지도 경험유무에 따른 집단간 경로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4년 당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2004)자료를 바탕으로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년이 높아질수록 청소년의 자아개념과 진로계획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개념은 높을수록 진로계획에 정적인 영향을 주며 진로계획은 학업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 또한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과정에서 진로계획이 지니는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생의 진로지도 경험은 자아개념 및 진로계획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