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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과열지역 학부모들의 「3·20 사교육 의존도 완화 방안」에 대한 반응 분석Parents Feedback Analysis on 「3·20 Relaxation Plans of Private Education」in the Overheated Private Education Areas

Other Titles
Parents Feedback Analysis on 「3·20 Relaxation Plans of Private Education」in the Overheated Private Education Areas
Authors
한신일박진은김현철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교육종합연구소
Keywords
3·20 사교육 의존도 완화 방안;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 정책효과분석; 사교육 과열지역; 초·중·고등학교 학부모; 3·20 Relaxation Plan of Private Education; 2·17 Reduction counterplan of Private Education Cost; Analysis of Policy Effectiveness; Overheated Private Education Areas; Parents of Student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Citation
교육종합연구, v.9, no.2, pp 67 - 93
Pages
27
Journal Title
교육종합연구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67
End Page
9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589
ISSN
1738-351X
2586-7628
Abstract
본 연구는 「3·20 사교육 의존도 완화 방안」전반에 대해 학부모를 대상으로 효과를 분석한 후, 향후 사교육 관련 교육정책을 설계 및 집행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서울시내 과열 사교육지역에 소재한 9개의 초·중·고등학교 학부모 60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3·20 사교육 의존도 완화 방안의 전반적 정책 효과는 특별히 높지도 않지만 낮지도 않은 보통 정도로 나타났다; ② 학교급이 낮을수록 전반적으로 정책 효과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③ 정책들 가운데 공교육 내실화 지속추진 정책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④ 방과후학교 또는 EBS강의와 같은 사교육 대체수단에 대한 정책보다 학원 수강료 표시제나 체감 학원비 모니터링과 같은 사교육 공급자 강화 정책의 효과를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였다; ⑤ 영어·논술 사교육 수요 완화와 입시제도 관련 정책 효과는 가장 낮게 평가되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추후 사교육 정책의 기획 및 실행을 위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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