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통합적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공간 디자인과 마케팅>의 융합수업사례A Case Study on the Convergence Education of Space design and Marketing for Integrated Brand Identity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the Convergence Education of Space design and Marketing for Integrated Brand Identity
- Authors
- 이진민; 장미정
- Issue Date
- Oct-2015
- 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Keywords
- integrated identity; convergence education; brand development; 브랜드 아이덴티티; 융합수업; 브랜드 개발
- 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16, no.5, pp 467 - 481
- Pages
- 15
- Journal 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Volume
- 16
- Number
- 5
- Start Page
- 467
- End Page
- 48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60
- ISSN
- 1598-8635
- Abstract
- 본 연구는 브랜드의 통합적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 스페이스 디자인과 마케팅 교과목간의 융합수업사례를 준비과정, 수업운영 및 진행, 결과물 그리고 리뷰까지 순차적으로 정리 고찰함으로써 향후 교과목개발에 있어 좀 더 실효성있는 모형개발의 근간을 마련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실제 수업지도에 참여한 2014 년 1 학기 S 여대 환경디자인학과의<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교과목을 대상으로 한 티칭포트폴리오 형식의 사례연구이다. 또한 본 연구는 각각의 전공교수(공간환경디자인 2 명, 마케팅 1 명)이 함께 15 주간 참여한 공동수업형태의 결과물로써 그 과정들을 문헌고찰과 실제적인 관찰기법을 비롯하여 결과물의 최종 리뷰의 정량적 분석을 그 방법으로 한다. 연구대상의 수업은 조별과제와 개인별과제로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조별과제는 전반부 1~7 주의 사물(物)과 이벤트(事), 후반부 8~15 주의 인물(人)과 장소(場)를 테마로 하고, 개인별과제는 1~15 주의 자기브랜드개발로 하여 모든 과정들을 관찰 기록하고 프로세스를 정리한다. 그 중 본 연구는 조별브랜드개발을 중심으로 창의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전개하는 단계별, 物 事 人 場의4 가지 대상별로 각각 세부 분석한다. 연구결과, 첫째, 본 연구는 디자인과 마케팅 전공교수가 융합하여 교육함으로써 향후 공간디자인 학생들에게 마케팅적 사고와 동시에 창의적 브랜드 디자인을 하는 교수법개발에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브랜드를 개발함에 있어 그래픽 제품 공간 아이덴티티를 아우르는 통합적 디자인을 꾀한 것에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자기발견을 위한 개인브랜드를 개발함과 동시에 팀과의 융합을 꾀하는 양자 간의 균형을 도모하고, 창의적인디자인마케팅 융합교수법을 개발 수정 보완 개선하는 지속적인 과정을 통해 보다 실효성있는 수업내용을 구축한 것에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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