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원격대학 콘텐츠에서 교수-학습 전략의 제공과 프로그램 유형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program types on the cyber university contents satisfaction supported by the government

Other Titles
Effect of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program types on the cyber university contents satisfaction supported by the government
Authors
장은정전은화
Issue Date
Jun-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원격대학; 콘텐츠 유형; 학습자 만족도; Cyber University; Contents type; Student Satisfaction; Cyber University; Contents type; Student Satisfaction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9, no.2, pp 113 - 136
Pages
24
Journal Title
아시아교육연구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113
End Page
13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635
DOI
10.15753/aje.2008.9.2.006006
ISSN
1229-944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06년에 개발된 원격대학 국가 지원 콘텐츠들을 활용된 교수-학습전략, 멀티미디어 유형, 그리고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교수-학습 전략의 제공 여부와 프로그램 유형이 교육 효과로서의 학습자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2006년 국가 지원 원격대학 콘텐츠로 개발된 10개 콘텐츠의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수강한 4개 대학 학생 63명에게 학습자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로, 교수-학습 전략의 유형을 분류하면 문제중심학습/프로젝트중심학습과 목표중심시나리오 콘텐츠가 각각 2개, 사례기반학습과 게임기반학습 콘텐츠가 각각 1개로 나타났으며, 멀티미디어 유형 구분에 따라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위주로 한 콘텐츠가 5개, 플래시나 동영상을 혼합한 콘텐츠가 5개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구분에 의하면 튜토리얼이 5개, 반복연습이 2개, 스토리텔링이 3개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전략의 제공 여부와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만족도를 구성하는 8개 종속변인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적합한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설계했을 때가 그렇지 않은 콘텐츠에 비해 학습자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고, 프로그램 유형에 있어서는 반복연습형 콘텐츠가 스토리텔링 콘텐츠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이 결과로 스토리텔링을 비롯하여 향후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있어 구체적인 설계 기법을 콘텐츠의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