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대학 콘텐츠에서 교수-학습 전략의 제공과 프로그램 유형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program types on the cyber university contents satisfaction supported by the government
- Other Titles
- Effect of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program types on the cyber university contents satisfaction supported by the government
- Authors
- 장은정; 전은화
- Issue Date
- Jun-2008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원격대학; 콘텐츠 유형; 학습자 만족도; Cyber University; Contents type; Student Satisfaction; Cyber University; Contents type; Student Satisfaction
- Citation
- 아시아교육연구, v.9, no.2, pp 113 - 136
- Pages
- 24
- Journal Title
- 아시아교육연구
- Volume
- 9
- Number
- 2
- Start Page
- 113
- End Page
- 13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635
- DOI
- 10.15753/aje.2008.9.2.006006
- ISSN
- 1229-9448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2006년에 개발된 원격대학 국가 지원 콘텐츠들을 활용된 교수-학습전략, 멀티미디어 유형, 그리고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교수-학습 전략의 제공 여부와 프로그램 유형이 교육 효과로서의 학습자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2006년 국가 지원 원격대학 콘텐츠로 개발된 10개 콘텐츠의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수강한 4개 대학 학생 63명에게 학습자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로, 교수-학습 전략의 유형을 분류하면 문제중심학습/프로젝트중심학습과 목표중심시나리오 콘텐츠가 각각 2개, 사례기반학습과 게임기반학습 콘텐츠가 각각 1개로 나타났으며, 멀티미디어 유형 구분에 따라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위주로 한 콘텐츠가 5개, 플래시나 동영상을 혼합한 콘텐츠가 5개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구분에 의하면 튜토리얼이 5개, 반복연습이 2개, 스토리텔링이 3개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전략의 제공 여부와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만족도를 구성하는 8개 종속변인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적합한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설계했을 때가 그렇지 않은 콘텐츠에 비해 학습자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았고, 프로그램 유형에 있어서는 반복연습형 콘텐츠가 스토리텔링 콘텐츠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이 결과로 스토리텔링을 비롯하여 향후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있어 구체적인 설계 기법을 콘텐츠의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