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실습 경험과 교수내용지식(PCK)에 대한 예비중등음악교사의 인식 조사A Study on Pre-service Secondary Music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Practicum Experience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ther Titles
A Study on Pre-service Secondary Music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Practicum Experience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uthors
주희선
Issue Date
Oct-2015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teacher education; 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eaching practicum; pre-service music teacher; 교육실습; 교사양성교육; 교수내용지식; PCK; 예비음악교사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5, no.10, pp 799 - 821
Pages
2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5
Number
10
Start Page
799
End Page
82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6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중등음악교사들의 교육실습 경험과 이와 관련된 교수내용지식(PCK)의 요인들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향후 교육실습 사전교육 등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생실습을 다녀온 예비음악교사 8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수행하였으며 보충자료로 17명의 교육실습일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음악교사들은 한 달간의 교육실습이 자신의 교수내용지식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하여 교수내용지식의 하위요인 중 교육학지식, 상황이해지식, 학생이해지식과 연관성이 있는 경험을 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예비음악교사들은 교과내용지식에 해당되는 악기연주 능력과 컴퓨터 활용 능력, 교과서의 심층적 이해 면에서 부족함을 느꼈으며 교사의 리더쉽과 연관된 교육학지식에 부족함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 Hee Sun photo

Chu, Hee Sun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