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근현대 국어 교육 자료 변화 양상 연구-초등 국어 교육 자료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Patterns of Change in Modern and Contemporary Education Materials - Based on Elementary Education Material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atterns of Change in Modern and Contemporary Education Materials - Based on Elementary Education Materials
Authors
오현아
Issue Date
Jun-2011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Keywords
Korean language education; education materials; teaching material; learning material; goal level; user level; material selection level; content presentation level; 국어 교육; 교육 자료; 교재; 학습재; 목표 차원; 사용자 차원. 제재 선정 차원; 내용 제시 차원
Citation
국어교육연구, no.27, pp 3 - 37
Pages
35
Journal Title
국어교육연구
Number
27
Start Page
3
End Page
3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683
DOI
10.17313/jkorle.2011..27.3
ISSN
1227-8823
2714-109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근대계몽기부터 일제강점기를 지나 해방 이후 미군정기를 거치면서 현재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국어 교육 자료가 어떠한 변모 양상을 거쳐 왔는지 개념 변화와 성격 변화의 두 가지로 크게 나누어 살펴보았다. 개념 변화 측면에서는 근대계몽기-일제강점기에서 해방 이후로 넘어오면서 ‘독본’에서 ‘국어’로의 변화가 두드러졌으며, 미군정기-4차 교육과정에서 5차 교육과정으로 넘어오면서는 ‘교재’에서 ‘학습재’로의 변화가 두드러졌다. 성격 변화 측면에서는 우선 1) 목표 차원에서 계몽적 차원, 민족적 정체성 확립에서 개인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으로의 변화, 2) 사용자 차원에서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의 변화, 3) 제재 선정 차원에서 읽기 자료 중심에서 통합적 자료 중심으로의 변화, 4) 내용 제시 차원에서 (1) 기술 중심에서 탐구 중심으로, (2) 원리 서술형에서 활동형으로, (3) 분리 제시형에서 통합 제시형으로, (4) 학습자 흥미를 고려한 쉼터의 활용으로 특징지어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