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본식 ‘교양교육’과 미국식 교양교육의 수용과정The Process of Receiving Japanese-style ‘General Education’ and American-style General Education

Other Titles
The Process of Receiving Japanese-style ‘General Education’ and American-style General Education
Authors
이정옥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general education; liberal education; people’s education; coloniality; phantom of the shadow; phantom of the original.; 교양교육; 자유교양교육; 국민교양; 식민성; 그림자의 유령; 원본의 유령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9, no.3, pp 11 - 39
Pages
29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11
End Page
3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291
ISSN
1976-3212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해방 이전부터 지금까지 교양교육의 수용의 역사를 고찰하는 데 있다. 한국 교양교육의 역사는 일본식 ‘교양교육’을 도입한 해방 이전과 미국식 교양교육을 수용한 해방 이후로 나눠진다. 근대 초기 일본의 ‘교양교육’은 국민교양을 규율하는 통제수단이자 서구적 근대지(知)를 섭렵하는 ‘교양주의’로 굴절됐다. 일본의 ‘교양교육’이 1924년 경성제국대학의 설립과정에서 처음으로 도입되어 잘못된 토대를 구축했다. 일본식 ‘교양교육’과 미국식 교양교육이 혼재된 미군정기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는 교양교육 경시풍조가 더욱 고착됐다. 1970년대 실험대학의 ‘자유교양교육’은 유신독재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는 수단으로 활용됐다. 1990년대에 배분 이수제를 도입했고, 2000년대에 ‘선진형 교양교육의 실현’이라는 방침 아래 중핵제, 필수선택, 일반선택 등 다원적 체계를 채택했다. 그러나 모든 대학이 서로 비슷한 형태를 유지하는가 하면,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초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는 한계를 보였다. 본 논문을 통해 한국의 교양교육의 수용과정은 일본식 ‘교양교육’이라는 그림자의 유령과 미국식 교양교육이라는 원본의 유령에 사로잡혀 있는 식민성의 건축물임을 확인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ung Oak photo

Lee, Jung Oak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