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의사-환자 간 커뮤니케이션 유형이 병원만족도와 병원평판에 미치는 영향 : 병원 서비스 품질 인식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the Type on Doctor-Patient Communication on Hospital Reputa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Type on Doctor-Patient Communication on Hospital Reputation
Authors
김현아안보섭김윤희
Issue Date
Aug-2015
Publisher
한국광고PR실학회
Keywords
Hospital; Reputation;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Communication Type; 의사-환자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품질 인식; 병원만족; 병원평판
Citation
광고PR실학연구, v.8, no.3, pp 54 - 72
Pages
19
Journal Title
광고PR실학연구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54
End Page
7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352
DOI
10.21331/jprapr.2015.8.3.003
ISSN
2005-2618
Abstract
본 연구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라 환자가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 인식이 병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평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병원에 내원한 20∼60대 남녀 환자 216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제외하고 영향력이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방임형과 통제형 커뮤니케이션은 서비스 품질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