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에서의 미술작품 전시활동의 교육적 의의 및 지도 현황Educational Significance and Teaching Status of Art Exhibitions in Elementary Schools

Other Titles
Educational Significance and Teaching Status of Art Exhibitions in Elementary Schools
Authors
하현주김향미
Issue Date
May-2015
Publisher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Keywords
artworks; art exhibition activities; teaching status of art exhibition activities; 미술작품; 작품 전시활동; 전시활동 지도현황
Citation
미술교육연구논총, v.41, no.0, pp 29 - 55
Pages
27
Journal Title
미술교육연구논총
Volume
41
Number
0
Start Page
29
End Page
5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468
DOI
10.35657/jae.2015.41.0.002
ISSN
1598-1274
Abstract
현대 문화시대의 도래에 부응하여 문화예술에 대한 안목과 시각을 기르는 교육이 강조되는 가운데 주로 표현제작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던 종래의 미술교육에서 미술비평 및 감상에 대한 교육으로의 확장이 요구되고 있다. 그 대안으로서 최근 미술관교육이 부각되고는 있으나, 실제로 대부분의 국내 미술관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과의 연계성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상기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서 학교 내에서의 전시활동에 착안하였다. 특히, 미술수업의 결과물인 학생작품이 학생들에게 교육적, 정서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있음에도 불구하고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점을 인식, 학교 내 학생작품 전시활동의중요성에 대해 고찰하고 이와 관련된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과 더불어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전시활동 지도현황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 내 작품 전시활동 지도의 방향을 조망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ang Mi photo

Kim, Hyang Mi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