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구성주의적 관점을 지닌 유아교사가 되는 것의 의미 :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The Meaning of becoming Early Childhood Teacher based on Constructivist Perspective : Focused on Teacher's Role

Other Titles
The Meaning of becoming Early Childhood Teacher based on Constructivist Perspective : Focused on Teacher's Role
Authors
김지민
Issue Date
Mar-2010
Publisher
한국보육학회
Keywords
구성주의; 유아교사; 역할; Constructivism; Early Childhood Teacher; Role
Citation
한국보육학회지, v.10, no.1, pp 1 - 21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보육학회지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4933
ISSN
1598-4397
Abstract
구성주의 관점이 유아교육 현장에 올바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요인이 중요하다. 그러나 구성주의적 관점은 새로운 시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명확한 의미에 대한 오해와 교사의 인식부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적 관점을 지닌 교사가 되는 것의 의미를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재조명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렇게 구성주의 교사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실제를 비교함으로써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구성주의 적용의 지향점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능동성, 자율성, 주도성을 신장시키는 교사, 흥미, 감정, 가치, 아이디어를 존중하는 교사, 오개념 존중, 인지적 갈등을 조장하는 교사, 반성적 추상과 과학적 추론을 일으키는 교사,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교사 외에도 구성주의 접근에서는 여러 가지 교사의 역할이 요구된다. 구성주의 교사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교사는 스스로 자신의 전문성을 개발하고 시대에 맞추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야 하며, 교사교육은 이를 위해 교사들의 새로운 요구에 발맞추어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