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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제작'을 통한 유아들의 미디어 이해 과정에 대한 질적 고찰The Study on Young Children’s Media Literacy through Advertisement-Making activities :A Qualitative Study

Other Titles
The Study on Young Children’s Media Literacy through Advertisement-Making activities :A Qualitative Study
Authors
김양은임수진김지영
Issue Date
Nov-2009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유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미디어리터러시; 광고 미디어교육; 유아; media literacy; advertisements making; young children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3, no.6, pp 47 - 86
Pages
40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23
Number
6
Start Page
47
End Page
8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4993
ISSN
1229-0254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광고’프로젝트과정에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효과를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본 연구의 대상은만 5세유아 19명이었다.‘광고’프로젝트는 3주동안 진행되었으며,어린이집의 교육과정에 통합하여 운영하였다.‘광고’프로젝트가 진행되는 3주동안의참여관찰을 통해 유아들이 수업과정에서 나눈 대화와 유아가 제작한 작품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 방법에 기초하여 분석하였다. 광고’를 주제로 한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은 ‘광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뿐 만 아니라, 제작과정을 경험하면서 ‘광고’의 문구, 디자인 등의 기술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능동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에 대한 일반적 지식뿐만 아니라, 광고에 대해 분석적으로 사고하는 능력도 형성되기 시작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유아들 상호간의 협력적 작업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고, 자신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습득·활용하며, 함께 의미를 구성해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는 미디어교육 에서 제작이라는 과정이 미디어의 특성이나 기술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협력의 의미, 공동체적 사고 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로서도 활용될 수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의 미디어에 대한 경험과 흥미에 기반을 둔 미디어제작과정은 유아들의 미디어에 대한 이해력과 비평능력을 계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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