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육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The Study of Child 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Other Titles
The Study of Child 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Authors
안지혜유현정
Issue Date
Sep-2009
Publisher
한국보육학회
Keywords
보육교사; 조직문화; 조직유효성; Child Care Teacher;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 Effectiveness
Citation
한국보육학회지, v.9, no.3, pp 25 - 40
Pages
16
Journal Title
한국보육학회지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4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551
ISSN
1598-439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인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경기 지역 보육시설에 근무 중인 교사 202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Pearson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조직문화는 관계지향문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은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관계지향문화와 혁신지향문화이 조직유효성과 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에는 관계지향문화는 ‘상호관계’에 영향을 미쳤으며, 혁신지향문화는 ‘처우’와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에는 관계지향문화는 규범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 영향을 미쳤으며, 혁신지향문화는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