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발달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Developmental Biliotherapy Program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Self Esteem

Other Titles
The Effects of Developmental Biliotherapy Program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Self Esteem
Authors
이찬숙신은희이채호
Issue Date
Feb-2009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발달적 독서치료; 사회적 유능감; 자아존중감; 질적연구; Developmental Bibliotherapy; Social Competence; Self Esteem; Developmental Bibliotherapy; Social Competence; Self Esteem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6, no.1, pp 69 - 90
Pages
22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69
End Page
9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637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는 발달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또래 간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다고 담임교사와 원장에 의해 보고된 만 5세 유아 7명을 대상으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자료는 사회적 유능감과 자아존중감은 사전․사후 반복측정 t-test를 통하여 프로그램 효과차이를 분석하였고, 유아의 변화에 대한 교사인터뷰를 유형적분석과 해석적 분석을 통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첫째, 발달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달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유아들이 또래 간 수용적인 상호작용의 행동 변화와 언어 표현의 향상, 긍정적인 정서의 변화가 있었음이 조사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