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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부기구의 평화교육활성화 방안Plans Activating Peace Education of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Other Titles
Plans Activating Peace Education of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Authors
박채복
Issue Date
Dec-2007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평화연구학회
Keywords
peace; peace education; peace education governance;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peace; peace education; peace education governance;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평화; 평화교육; 평화교육 거버넌스; 비정부기구
Citation
평화학연구, v.8, no.3, pp 27 - 48
Pages
22
Journal Title
평화학연구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27
End Page
4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642
ISSN
1738-2580
Abstract
평화의 개념 정의가 다양하듯이 평화교육 역시 실행되어지는 맥락에 따라 목표와 내용이 달라진다. 평화교육은 평화를 유지하고 창출하며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이자 방법으로, 모든 영역에서 비평화적 요인과 폭력이 사용되는 원인·조건을 탐구하고 평화에 대한 의식을 고양시키려는 교육적 노력이라 할 수 있다. 평화교육은 6.15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의 진진에 따라 점차 확대되고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한국에서 평화교육은 이른바 분단국가라는 민족 내부적 특수성에 상응하여 통일문제에 집중되어 있고, 통일교육의 하위영역으로 평화교육은 광범위하고 거시적인 범주를 포괄하는 독립적 영역으로 위치를 정립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정부기구의 평화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평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중앙집권적인 체제를 대신할 수 있는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문제제기를 통해 평화교육 담당 주체간의 상호유기적인 네트워크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은 평화교육 담당자로서 비정부기구의 평화교육에 대한 개념정립 및 평화교육 거버넌스의 중요성에 대한 고찰을 시도하고자 한다. 또한 비정부기구의 평화교육 구축 현황을 살펴보고, 비정부기구의 평화교육에 대한 평가 작업을 통하여 평화교육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문제점과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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