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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의 융합에 따른 융합서비스디자인의 단계별 가치 모형 제안Development on the Value Stage Model of Convergent Service Design according to the Fusion of Service Industries

Other Titles
Development on the Value Stage Model of Convergent Service Design according to the Fusion of Service Industries
Authors
천하봉
Issue Date
Feb-2015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서비스산업; 서비스디자인; 서비스모델; Service Industry; Service Design; Service Model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46, pp.47 - 60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46
Start Page
47
End Page
6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595
DOI
10.21326/ksdt.2015..46.005
ISSN
2233-9205
Abstract
서비스디자인의 혁신과 생산성은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공급자의 관점 보다는 인간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수요자중심의 환경적 경험체계를 통해 구체화되는 무형적 가치에서 발생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디자인은 사업적 가치 창출의 서비스 인프라 구축과 그 체계 속에 준비되어진 차별적 컨텐츠 경험의 전략, 그리고 인프라 구조 속에서 컨텐츠의 실행을 통해 사용자경험을 생성하는 종합적인 터치 포인트들로 구분되어 디자인되어야 한다. 따라서 서비스디자인의 개발구조는 서비스 대상이 되는 산업의 체계와 목표하는 개발 영역에 따라 차별적으로 접근되어야 하며 단계별로 추구되어져야 하는 가치의 구조화를 통해 결과물에 대한 가치 산정과 역할 모델의 구분, 그리고 금전적 보상의 기준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서비스산업 경쟁력의 향상을 위해서 융합서비스업의 활성화가 시급하며 동시에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융합 서비스디자인의 체계적 역할이 요구된다. 따라서 서비스디자인이 현재와 같이 단편적인 경험의 스타일링에 머무르지 않고 고객 중심의 융합적 비즈니스 창출의 역할과 더 나아가 융합 서비스디자인 산업으로 진화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첫째, 수평적인 서비스 산업의 영역적 분류가 아닌 1차, 2차, 3차 산업의 융합적인 관점에서 서비스산업을 바라보고 새롭게 창출될 수 있는 융합적 혁신의 가치를 분류하여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융합서비스산업과 융합서비스개발의 구조적 체계를 연구했다. 둘째, 본 연구를 바탕으로 정의된 융합서비스 산업의 특성분석에 따른 융합서비스디자인의 단계를 구조화 하고 개발 대상에 대한 영역과 가치를 정의해 보았다. 이를 결합하여 융합서비스산업을 위한 융합 서비스디자인의 구조와 단계를 체계화하여 가치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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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대학 > 산업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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