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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한자 교육의 현황과 방향A Survey of the State and Direction of Chinese Character Education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Other Titles
A Survey of the State and Direction of Chinese Character Education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Authors
이영희
Issue Date
Aug-2007
Publisher
한국국어교육학회
Keywords
Chinese character Education for Korean Learners; Chinese Characters textbook; Frequency of Word formation; Sino-korean structure; Chinese character Education for Korean Learners; Chinese Characters textbook; Frequency of Word formation; Sino-korean structure; 한국어 한자 교육; 한자 교재; 조어력; 한자어 구조
Citation
새국어교육, no.76, pp 269 - 294
Pages
26
Journal Title
새국어교육
Number
76
Start Page
269
End Page
29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6067
DOI
10.15734/koed..76.200708.269
ISSN
1226-6736
2586-2146
Abstract
본고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한자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한자 교재들을 분석하여,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해외 대학에서는 비한자권 대학이 한자 교육 강좌를 많이 개설하고 있으며, 한자권 대학은 한자 독음, 한자어 의미 대조에 대한 강좌를 일부 개설하고 있다. 국내 대학 기관에서는 선택반으로 일부 개설하고 있다. 16종의 한자 교재 중에서 14종이 비한자권 학습자 대상이다. 대학 기관에서는 선택반 수업의 교수요목에 맞춘 교재도 개발되었다. 한국어 한자 교육의 방향을 교육 목표, 내용, 교과과정을 위주로 논하였다. 한자 학습은 개별 한자에서 한자어로 확장해 가는 상향식 학습 방식이 기본 방향이 되며, 비한자권 학습자를 위한 교육용 한자 목록이 필요한데 우선 한자 교재 간 중복도가 가장 높은 기초한자 96자를 제시하였다. 한자어 어휘 교육은 조어력 기반 한자어 학습과 한자어 구조를 이용한 학습이 유용하며, 이는 ‘한자 비노출 한자어 교육’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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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한국어문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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