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간의 가치 갈등과 조직 커뮤니케이션관점에서의 해결 방안에 대한 탐색적 연구: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 교사 포커스 그룹을 중심으로An Exploratory Study of the Analysis and Resolution of Value Conflict in the Context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mong Teachers in a Private High School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Study of the Analysis and Resolution of Value Conflict in the Context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mong Teachers in a Private High School
- Authors
- 김혜영; 조삼섭
- Issue Date
- Feb-2015
- Publisher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Keywords
- 교사; 가치 갈등; 조직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전략; Teachers; Value Conflict;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Communication Program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23, no.1, pp 5 - 39
- Pages
- 35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5
- End Page
- 3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613
- ISSN
- 1598-449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구성원의 가치 갈등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한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교사들에게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현재 학교 조직 내 구성원간 가치 갈등의 원인은 무엇이며, 가치 갈등으로 인해 초래되는 문제적 현상은 무엇인지, 가치 갈등에 대한 해결방식은 무엇을 선호해왔는지, 향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해결방안은 무엇이 효과적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4가지로 선정되었으며, 취합한 인터뷰 내용을 텍스트로 코딩하여 분석한 결과 12개의 세부 결과가 도출되었다. 12개의 세부 결과는 교육 가치관의 양극화, 학생의 가치관 정립의 혼란, 교사 간 대립적 평행관계, 암묵적 회피, 교사 간 불신 경향, 정책 반감, 상호협력 의지 저하, 피상적관계 관리, 일방적 관철, 상호 수용성, 친밀감, 공동목표 추구노력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교사 간 가치갈등에 대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해결방안은 학교 조직의 체계적이고 전략적이며 상호 균형적인 커뮤니케이션 관리 프로그램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