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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적가치 인식에 따른 시청자 유형과 공영방송 제도 및 수신료에 대한 태도Viewers' Cognitions of Public Values and Their Attitudes toward Public Service Broadcasting and the License Fee

Other Titles
Viewers' Cognitions of Public Values and Their Attitudes toward Public Service Broadcasting and the License Fee
Authors
오하영강형철
Issue Date
Feb-2015
Publisher
한국언론정보학회
Keywords
public service broadcasting; license fee; quality; social value; diversity; individual’s practical value; 공영방송 공적가치; 품질; 사회적 가치; 다양성; 개인적 실용가치; 공영방송 제도; 수신료
Citation
한국언론정보학보, v.69, no.1, pp 139 - 169
Pages
31
Journal Title
한국언론정보학보
Volume
69
Number
1
Start Page
139
End Page
16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614
ISSN
1598-3757
Abstract
시청자의 공적가치에 대한 기대 및 평가, 인구사회학적 속성을 기준으로 시청자 세분화를 시도하였으며, 도출된 네 가지 군집별로 공영방송 제도 및 수신료에 대해 어떠한 태도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집단에 따른 태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20-40대 젊은 여성층이며 ‘다양성’ 차원에서만 공영방송에 대한 높은 기대 수준을 보이고 모든 차원에서 KBS가 수행한 공적가치에 대해 낮은평가를 보인 집단이 여타 시청자 집단보다 공영방송 제도에 대한 태도가 상대적으로 부정적임을 확인할수 있었다. 군집별 태도 차이 분석 결과에 대한 확증 및 부연을 위해 공영방송 제도 및 수신료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시청자의 성별, 연령, 소득수준을 비롯하여‘사회적 가치’와 ‘개인적 실용가치’ 차원의 기대, ‘품질’에 대한 평가 변인이 공영방송 제도에 대한 시청자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수신료에 대한 태도는 시청자의 성별과 연령, ‘개인적 실용가치’에 대한 평가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영방송 제도 및 수신료에 대한 태도는 공영방송사가 제시하는 미래 비전에 대한 약속뿐만 아니라, 기존 역할에 대한 평가 요인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는 사실이 본 연구에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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