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Hill의 팀리더십 모델을 적용한 학교폭력 대처방안Reflection on Countermeasures of School Violence Illuminated by Hill’s Team Leadership Model

Other Titles
Reflection on Countermeasures of School Violence Illuminated by Hill’s Team Leadership Model
Authors
김수동
Issue Date
Dec-2014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학교폭력; 팀리더십; 인간주의적 접근; 대증요법 접근; school violence; team leadership; humanistic approach; allopathic treatment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18, no.4, pp 43 - 63
Pages
21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43
End Page
6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667
ISSN
1229-9294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Hill의 팀리더십 모델을 적용하여 중·장기적 학교폭력대처방안에 관한 과업·관계·환경, 세 영역의 인지적 안내도를 만드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내부적 수준의 개입인 ‘과업과 관계 영역’과 외부적 수준의 개입인 환경 영역으로 분류하고, 과업 부문은 정서력 계발, 지성 증진, 실천력 촉진, 체력함양으로 세분화했다. 학교폭력에 관한 인지적 안내도는 기존의 학교폭력조치들을 하나의 표로 묶어 알기 쉽게 제공함으로써 관련 교사·학부모·공무원들에게 대처방안을 선택·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과업 부문에서의 정서력 계발과 지성 증진은 가정·학교에서 주로 맡고, 실천력 촉진의 과업은 가정·학교뿐만 아니라 행정관서·검경찰 등 여러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에 의해 실현된다. 체력단련은 피해학생들에게 자기주도성·자존감을 살려 주기 위해 필요하다. 관계력 측면에서 지역사회, 시민단체를 비롯한 유관기관과의 협력 하에 효과성 높은 프로그램을 학생·학부모·교사에게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환경 측면에서는 새롭게 만들어 가야 할 공간의 확장과 기존에 있던 해로운 환경을 제거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