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담당자들의 기업교육 프로그램 평가 요구 분석Exploring HRD Practitioners' Evaluation Needs for Training Programs
- Other Titles
- Exploring HRD Practitioners' Evaluation Needs for Training Programs
- Authors
- 박소연; 김한별
- Issue Date
- Apr-2006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HRD program evaluation; evaluation needs; needs assessment; HRD 프로그램 평가; 평가 요구; 요구 분석; HRD program evaluation; evaluation needs; needs assessment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12, no.1, pp 129 - 144
- Pages
- 16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129
- End Page
- 14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387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프로그램 평가의 핵심 이해관계자인 HRD 담당자의 프로그램 평가 정보에 대한 요구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Stufflebeam의 CIPP 모형을 활용하여 기업체 HRD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와 앞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평가 사이의 불일치를 분석하여 요구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HRD 담당자들은 결과평가에 대해 높은 수준의 요구를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교육을 통한 업무 수행 능력 향상 정도, 금전적비금전적 차원에서 조직 성과에의 기여 여부에 대한 평가 요구가 높았다. 또한 상황평가에서는 교육과 경영전략의 연계에 대한 평가 요구가 두드러져 전략적 HRD로서의 기능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는 요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투입평가에서는 교육 내용의 학습자 요구 반영수준에 대한 요구가, 과정평가에서는 학습자와 강사의 상호작용 수준에 대한 평가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강사의 교육 진행 수준에 대한 평가는 현재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