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육기관의 조형활동을 위한 박물관 활용 실태조사A Study in the Realities of Art Activities for Museum Utilization by Infant Education Institutions

Other Titles
A Study in the Realities of Art Activities for Museum Utilization by Infant Education Institutions
Authors
이형선정영희
Issue Date
Dec-2004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Keywords
조형활동(Art Activity); 박물관(Museum); 박물관 활용(Museum Utilization)
Citation
교육과학연구, v.35, no.2, pp 337 - 356
Pages
20
Journal Title
교육과학연구
Volume
35
Number
2
Start Page
337
End Page
35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634
ISSN
1229-8484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조형활동을 위한 박물관 활용실태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서울, 경기, 부산, 대전, 광주, 제주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583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교원들의 배경변인인 근무기관, 교사연령, 학력, 근무경력, 담당학급 유아의 연령을 독립변인으로 조형활동을 위한 박물관 활용에 대한 실태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Window용 SPSS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문항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박물관 견학은 1년에 2회 실시가 가장 높았으며 교육과정으로 연계되기까지는 어려움이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박물관 견학의 중점내용은 전통문화의 경험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박물관견학의 계획은 단원이나 주제와의 연계를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박물관 견학 후 연계활동으로 조형활동을 실시했을때 지도효과가 높으며 특히 감상활동과 느낌으로 표현하기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