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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주의 성향 및 사회화대행자의 태도가 의복의 상징적 소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aterialism and Agent of Socialization on the Symbolic Consumption in Clothing

Other Titles
The Effect of Materialism and Agent of Socialization on the Symbolic Consumption in Clothing
Authors
이선재고은경
Issue Date
Dec-2004
Publisher
한국의류학회
Keywords
Symbolic consumption; Materialism; Agent of socialization; 상징적 소비; 물질주의; 사회화대행자 I. Introduction; Symbolic consumption; Materialism; Agent of socialization; 상징적 소비; 물질주의; 사회화대행자 I. Introduction
Citation
한국의류학회지, v.28, no.12, pp 1562 - 1570
Pages
9
Journal Title
한국의류학회지
Volume
28
Number
12
Start Page
1562
End Page
157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638
ISSN
1225-1151
2234-0793
Abstract
본 연구는 제품의 기능적 측면보다는 제품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주관적 의미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지향적인 사회분위기 속에서, 이론적 연구와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물질주의 성향과 사회화대행자의 영향력에 따른 의복의 상징적 소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여성 500명을 편의 추출하여 설문조사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426명을 SPSS 통계 Package를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분산분석, Duncan-test,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의복의 상징적 소비는 유행추구적 소비, 유명상표지향적 소비, 쾌락적 소비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20대 여성 소비자에게 의복은 기능적 측면으로서 뿐만 아니라 쾌락적 소비의 수단으로써 중요한 존재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물질주의 성향이 높을수록, 사회화대행자의 영향력을 많이 받을수록 의복의 상징적 소비와 하위요인의 성향도 높게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의복의 상징적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은 준거집단의 영향이었으며, 물질주의성향과 대중매체의 영향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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