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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etzsche 해석학의 교육적 의미Nietzsche's Hermeneutics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Other Titles
Nietzsche's Hermeneutics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Authors
최명선
Issue Date
Dec-2004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Hermeneutics; Perspectivism; Will to Power(Der Wille zur Macht); Education & Knowledge; Teaching-Learning Relationship; Hermeneutics; Perspectivism; Will to Power(Der Wille zur Macht); Education & Knowledge; Teaching-Learning Relationship; 해석학; 관점주의; 힘에의 의지; 자유정신; 교육과 지식; 교육적 인간상
Citation
교육학연구, v.42, no.4, pp 55 - 84
Pages
30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42
Number
4
Start Page
55
End Page
8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644
ISSN
1225-4150
2713-5926
Abstract
이 연구는 Nietzsche 해석학에서 발견되는 사유방식과 삶의 방식속에서 지식관 및 지식의 성장과 관련된 개념들을 고찰함으로써 그 교육적 의미를 해석해 보고자 시도한 글이다. 이를 위해 먼저 Nietzsche가 절대적 진리에 대한 광신을 거부하고 세계인식의 거점으로 삼고 있는 '관점주의'를 우상의 파괴와 가치의 전환 및 '유목적' 사유와의 관련성속에서 검토하였다. 이어서 Nietzsche 해석학의 잠언들, 즉 정신변화의 세 단계, 힘에의 의지, 주인도덕과 노예도덕, 영원회귀, 운명애, 초인 사상이 우리에게 어떤 사유방식과 삶의 방식을 제안하고 있는지를 탐구하여 새로운 가치정립을 촉발하는 사유와 삶의 방식 및 자기초극과 자기창조의 인간상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Nietzsche 해석학이 지식과 교과에 주는 시사점, 교육적 인간상 및 가르침과 배움의 성격과 그 의미를 성찰함으로써 길들이기와 길러내기라는 지배적 코드에 복종함으로써 현실을 수락하기로부터의 탈주, 능동적 자기검열로 훈련된 왜소한 평균인이 아니라 가치전환의 실험을 위해 뛰어드는 자유정신의 인간, 새로운 가치의 생성과 창조를 향한 끊임없는 자기극복과 자기초극이라는 '힘에의 의지'를 교육은 어떻게 촉발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한 답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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