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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믹스(Proxemics)를 적용한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의 다감각적 고찰Proxemics & Multisensory approach to Electronic Products

Other Titles
Proxemics & Multisensory approach to Electronic Products
Authors
이희명유창국
Issue Date
Nov-2005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다감각; 프로세믹스; 감성디자인; Multisensory Design; Proxemics; Multisensory Design; Proxemics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6, no.4, pp 429 - 438
Pages
10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6
Number
4
Start Page
429
End Page
43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682
ISSN
1598-8635
Abstract
본 연구는 디자인이 제품디자인에서 다양한 감각의 응용에 관한 것이다. 다감각을 연구하기 위해 이 리서치는 에드워드 홀의 공간의 다감각적 연구인 프로세믹스(Proxemics) 이론을 적용했다. 이것은 인간과 문화적 공간의 관계의 연구이며, 인간이 다양한 감각으로 공간감을 가진다는 해석이다. 감각적 인지를 통하여 4가지 공간, 즉 밀접한, 개인적인, 사회적인, 그리고 공적인 공간으로 나누어진다. 각 공간에 해당되는 감각적 인지를 전자제품에 적용 시켜 보았다. 밀접한 영역의 제품으로는 휴대폰, 시계, mp3 플레이어 등이 해당되고, 후각, 촉각, 열감각, 시각, 청각 등 다양한 감각이 적용 될 수 있다. 컴퓨터와 네비게이션 같은 제품은 개인영역에 해당되며, 이 제품들은 촉각과 열감각, 그리고 시각등의 활용시 사용자와 감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유리하게 할 수 있다. 사회적 영역의 제품은 TV나 냉장고 같은 가전제품으로서, 다른 어떤 감각 보다도 자극적이지 않은 시각이 중요 하다고 해석됐다. 마지막으로, 공적인 영역의 제품은 현금입출기나, 자판기 같은 공공시설물로서 주변환경과의 시각적 조화와 분명한 청각의 전달이 중요하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제품의 기획과 디자인, 마케팅등에 적용하여 폭넓은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고찰은 제품 디자인에서 시각을 비롯한 다양한 감각의 활용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제안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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