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 현황 및 교육과정 운영 실태The Real Situation of a Kindergarten of Our Country and Real Operational Condition of its Curriculum

Other Titles
The Real Situation of a Kindergarten of Our Country and Real Operational Condition of its Curriculum
Authors
정영희
Issue Date
Feb-2005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유치원 취원 현황;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실태; Real Situation of Sending Children to a Kindergarten; Real Operational Condition of a Kindergarten Curriculum; Real Situation of Sending Children to a Kindergarten; Real Operational Condition of a Kindergarten Curriculum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2, no.1, pp 199 - 225
Pages
27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199
End Page
22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697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치원에 관한 정책수립 및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파악할 목적으로 유치원의 취원 및 행·재정적 지원 현황과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육인적자원부 발행 유아교육 관련자료, 16개 시도교육청 자체평가 보고서, 연도별 유치원 현황, 각종 관련 논문 등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수에 있어서는 공립 유치원이 많았으나 학급 수, 원아 수는 여전히 사립유치원의 의존도가 높았고, 유치원 취원율은 OECD 국가들에 비하여 낮게 나타났다. 둘째, 행정적 지원 측면에서 비전공 유아교육 담당 장학사 비율이 높고 독립성이 미흡하였으나 다양한 장학지도 유형을 개발 적용하고 있었으며, 유아교육 재정적 지원 측면에서도 OECD 국가들에 비하여 매우 저조하였다. 셋째,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 측면에서 볼 때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으며,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정도는 보통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