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순위기반 컨조인트분석과 선택기반컨조인트분석의 예측력에 대한 실증적 비교An Empirical Comparison of Predictability of Ranking-based and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

Other Titles
An Empirical Comparison of Predictability of Ranking-based and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
Authors
김부용
Issue Date
Oct-2014
Publisher
한국통계학회
Keywords
Predictability; ranking-based conjoint; choice-based conjoint; measurement set; RTD-coffee.; 순위기반 컨조인트분석; 선택기반 컨조인트분석; 측정집합; 예측력; RTD커피
Citation
응용통계연구, v.27, no.5, pp 681 - 691
Pages
11
Journal Title
응용통계연구
Volume
27
Number
5
Start Page
681
End Page
69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791
DOI
10.5351/KJAS.2014.27.5.681
ISSN
1225-066X
Abstract
마케팅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순위기반 컨조인트분석과 선택기반 컨조인트분석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컨조인트분석가들은 각 분석 기법의 상대적인 강점과 약점들을 고려하여 상황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기법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본 연구는 컨조인트분석 기법을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준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두가지 기법의 예측력을실증적으로 비교하고자 한다. 순위집합과 선택집합을 통합한 측정집합 개념을 새롭게 도입함으로써 동일한 소비자집단에 두 가지 분석기법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조사를 설계하였다. 실제로 측정집합을 설계하여 RTD커피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고 순위기반과 선택기반 컨조인트분석을 적용하여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고 두 기법에 의한 시장점유율 예측치와 적중률을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두 기법의 예측력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응답자의 응답결과를 사전에 점검하여 부실한 자료를 제외시킴으로써 자료의 품질을 향상시키려 하거나 컨조인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세분화 작업을 하기 원하는 경우에는 순위기반 컨조인트분석을 채택하고, 선호도 측정과정에서 응답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실제 시장과 가장 유사한 상황에서 선호도를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선택기반 조인트분석을 채택할 것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통계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