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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 및 논술(교육학) 수업 사례: FGI, SnowBoard를 활용한 BL 운영A Case Study on Logic and Discourse of Education: Managing BL to Make Use of FGI and SnowBoard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Logic and Discourse of Education: Managing BL to Make Use of FGI and SnowBoard
Authors
김수동
Issue Date
Sep-2014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블렌디드 러닝; 포커스그룹 인터뷰; 유비쿼터스; 교육학 논리 및 논술; blended learning; focus group interview; ubiquitous; logic and discourse of education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18, no.3, pp 25 - 47
Pages
23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809
ISSN
1229-9294
Abstract
이 논문은 논리 및 논술(교육학) 수업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연구주제는 포커스그룹인터뷰(FGI)를 적용한 논리 및 논술(교육학)의 BL 운영이다. 교과 컨텐츠, FGI를 중심으로 한 교수학습활동, 웹기반 학습지원시스템으로서의 SnowBoard에 의한 수업활동을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FGI 활용은 오프라인 수업에서 밀도·강도가 높은 협력학습을 촉진했다. FGI 적용은 수업시간을 활력 있게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FGI를 하기 전에 온라인상에서 자료를 검색해서 토론할 내용을 숙지했고, 토론을 하면서 서로 간의 생각을 교환·공유·수정함으로써 시간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둘째, BL의 순기능 측면은 넓게 보면 학습사회의 이상을 실현한 것이며, 좁게 보면 학습하는 시간을 증가시켰다. 즉 컨텐츠를 상호 교환하는 학습기회를 확대하며, 교육 시간 및 비용의 최적화를 기할 수 있었다. 역기능은 학생들이 이 교과에 투입하는 시간이 많아져서 부담으로 작용한 측면이 있었다. 셋째, SnowBoard 활용시 조회빈도가 높았고, 특히 ContentsMaker에서 만들어 업로드한 영상물 활용이 효과적이었다. 강의자의 영상과 PPT화면이 동시에 제시되어, 학습자들로 하여금 언제 어디서 시청해도 지금 오프라인에서 1:1 수업을 하고 있는 효과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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