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독서교육시스템을 위한 텍스트수준 측정 공식 구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Modelling Readability Formulas for Reading Instruction System

Other Titles
A Study on Modelling Readability Formulas for Reading Instruction System
Authors
최인숙
Issue Date
Oct-2005
Publisher
한국정보관리학회
Keywords
readability; guided reading instruction; reading instru ction system; 텍스트수준; 수준별 독서교육; 독서교육시스템
Citation
정보관리학회지, v.22, no.3, pp 213 - 232
Pages
20
Journal Title
정보관리학회지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213
End Page
23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8389
DOI
10.3743/KOSIM.2005.22.3.213
ISSN
1013-0799
Abstract
본 고의 목적은 초등학생용 독서자료의 텍스트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여 텍스트수준 적 요인들을 대상으로 표본집단에 부여된 텍스트수준 점수와의 상관관계를 검토한 결과 글자수, 어절수, 이형어절수, 문장수, 단락수 요인이 텍스트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드러났다. 단순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회귀방정식들 중에서 이형어절수 모형이 최적의 공식으로 드러났으나, 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이형어절수요인과 새어절출현비율요인을 결합한 모형은 설명력이 더욱 향상된 공식으로 밝혀졌다. 공식에 따라 독서능력에 적합한 자료를 추천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헌정보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