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놀이치료자의 알아차림 경험 분석에 관한 합의적 질적(CQR) 연구The Experience of Play Therapists in Terms of Their of Awareness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Other Titles
The Experience of Play Therapists in Terms of Their of Awareness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Authors
한영신박현숙김광웅
Issue Date
Aug-2014
Publisher
한국놀이치료학회
Keywords
놀이치료; 알아차림;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CQR); play therapy; awareness;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CQR)
Citation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17, no.3, pp 283 - 311
Pages
29
Journal Title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283
End Page
31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858
ISSN
1229-0858
2384-0153
Abstract
본 연구는 놀이치료사를 대상으로 놀이치료에서의 알아차림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과 생각을 알아보고자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놀이치료학회에서 인정하는 놀이치료 자격증 소지자이며 10년 이상의 놀이치료 임상경력을 가진 연구 참여자 10명을 선정하여 비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한 후 이들 자료를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으로 분석하여 10개의 중심영역을 도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치료실 안에서의 알아차림 경험 요인은 치료자에 대한 알아차림과 내담아동에 대한 알아차림의 2가지로 분석되었다. 둘째, 알아차림이 놀이치료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긍정적인 영향․부정적인 영향․영향 없음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뉘었다. 셋째, 알아차림을 방해하는 요인은 치료자요인․내담아동 요인․외적요인의 범주로 나타났다. 넷째, 알아차림 능력을 키우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전문적 방법․일반적 방법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뉘었다. 본 연구는 놀이치료의 알아차림에 관한 전반적인 경험에 대한 생생한 보고를 통해, 놀이치료자의 알아차림과 관련된 중요한 요인들과 알아차림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을 탐색하여 놀이치료자의 발달 및 훈련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