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수업에서 학습자의 질문과정 및 질문저해요인과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ers’ Questioning Process, Questioning Hesitation Factors and Problem Solving during College Lectures
- Other Titles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ers’ Questioning Process, Questioning Hesitation Factors and Problem Solving during College Lectures
- Authors
- 김수란; 송인섭
- Issue Date
- Jun-2014
- 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Keywords
- learners’ questioning process; questioning hesitation factors; problem solving; structural relationship model; 학습자 질문과정; 질문저해요인; 문제해결력; 구조적 관계 모형
- 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28, no.2, pp 269 - 290
- Pages
- 22
- Journal Title
- 교육심리연구
- Volume
- 28
- Number
- 2
- Start Page
- 269
- End Page
- 29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22
- ISSN
- 1225-4290
- Abstract
- 본 연구는 학습자의 질문과정 및 질문저해요인 그리고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 모형을 검증하고, 각 잠재변인 간 직․간접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대학생 69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질문은 인지적 혼란에 의해 생성이 되고, 이렇게 생성된 질문은 실제 질문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학습자 내․외적 질문저해요인들이 실제 질문을 하게 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질문은 내면에 질문이 생성이 된 것과 그것이 실제로 표출이 된 것 모두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수자는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수업을 설계할 때 인지적 혼란을 초래하는 상황을 의도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자의 내면에 질문이 많이 생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질문저해요인들을 통제하여 실제 질문으로도 표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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