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의 질문과정 및 질문저해요인과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ers’ Questioning Process, Questioning Hesitation Factors and Problem Solving during College Lectures

Other Titl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ers’ Questioning Process, Questioning Hesitation Factors and Problem Solving during College Lectures
Authors
김수란송인섭
Issue Date
Jun-2014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learners’ questioning process; questioning hesitation factors; problem solving; structural relationship model; 학습자 질문과정; 질문저해요인; 문제해결력; 구조적 관계 모형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28, no.2, pp 269 - 290
Pages
22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269
End Page
29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5922
ISSN
1225-4290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자의 질문과정 및 질문저해요인 그리고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 모형을 검증하고, 각 잠재변인 간 직․간접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대학생 69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질문은 인지적 혼란에 의해 생성이 되고, 이렇게 생성된 질문은 실제 질문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학습자 내․외적 질문저해요인들이 실제 질문을 하게 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질문은 내면에 질문이 생성이 된 것과 그것이 실제로 표출이 된 것 모두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수자는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수업을 설계할 때 인지적 혼란을 초래하는 상황을 의도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자의 내면에 질문이 많이 생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질문저해요인들을 통제하여 실제 질문으로도 표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